[Biz] 고객관리의 기본
지에프컨설턴트 조회수:632
2015-02-04 14:06:00

고객관리의 기본은 "꾸준한관리"입니다.<?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단기적인 성과를 기대해서는 안되며, 장기적인 시점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최초구매고객 → 지속적인 관계유지 → 단골고객화(최종목표)

 

이메일발신하고 DM발송하고, TM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닙니다.

 

우선 말씀드리면,

CRM PROCESS가 정립되어 있습니까?

 

우선해야 할 항목을 선정하여 세부화 하세요

 

예) 기존 구매고객을 등급화(금액대/구입횟수/기간별)

 

가망고객(구매가능고객) 기호정리(차종/년수/CC),자동차를 예로ㅋ

 

구매고객/가망고객의 기념일에 맞춘 이벤트자료

 

-고객관리 방법 : 구매고객대상: 지속적인 어푸로치 제공

 

예)3/1/3/1/ 적용(ㅋ..우리회사의 경우네요)

구입 후 3일내: 전화로 이상유무체크

구입 후 1개월: DM또는EM으로 이상유무

구입 후 3개월: DM또는EM으로 이상유무

구입 후 1년내: 이상유무/점검예상항목

 

 

가망고객대상: 천편일률적인 제안은 오히려 역효과

 

예)회원가입시 선호하는 제품에 대한 설문항

목을 몇가지 넣어두면, DB정리시 유리

 

-본인의견: 관련업무를 수행하며 느낀 것은 고객개개인에 대한 관심과 꾸준한 관리만이 CRM업무수행의 핵심입니다. 그래서 요즘은 메일보다는 문자를 이용한 CRM이 유행입니다. 단순히 메일을 보내는 것보단. 안부문자나 특별한날의 축하를 문자로 함으로써 고객에게 다가서는 것이지요, 

 

고객으로부터 스팸메일이 아니라는 생각을

갖게 만드는 것이 바로 CRM의 성공이 아닌가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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