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팔리는 상품이 되기 위해서는 시장을 바라보라!
지에프컨설턴트 조회수:501
2015-02-04 14:29:00

팔리는 상품이 되기 위해서는 시장을 바라보라!

 

“가격”은 “수요”와 “공급”의 관계로 결정된다. 이것을 개인에게 적용 시키면 현재 받고 있는 급여가 자신의 가격인 것이다. 우리가 항상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은 자신 자신이 상품이라는 것이다. 만일 과일가게에서 맛있게 보이는 과일이 있다면 당신은 아마 조금 비싸더라고 그 상품의 가치를 인정하고 그것을 사먹을 것이다.

 

상품가격을 상승시켜라.

자신이 상품인 이상, 가격이 하락 되지 않도록, 자기 혁신·자기 계발을 계속하지 않으면 안 된다. 사람은 보통 상대적으로 사물을 판단하므로, 동일 상품보다 경쟁 우위인 것이 중요하다. 사람이 무언가를 구매할 때는 그것이 고가일수록 신중하게 고른다. 만져보기도 하고 냄새를 맡아보기도 하고 색깔을 보기도 한다. 이것은 회사 내에서도 당연히 적용된다. 상사와 부하와 직장의 동료는 모두 손님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들은 모든 감각을 동원해서 상품을 평가한다. 그러므로, 조직 내에서 자신밖에 할 수 없는 것을 만드는 것은 지극히 중요하다. “내가 왜 이 조직에 필요한가?” 의 존재 의미를 생각하면 그 해답을 빨리 찾을 수 있다.

 

시장의 요구를 파악하라.

팔리는 상품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마켓(시장)이 무엇을 요구하는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그 Needs를 채우는 탁월한 서비스를 제공하면 되는 것이다.

또한, 지금부터는 개인으로서 마케팅 감각을 가지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어떤 일이든 자기 책임 하에 생각하고 행동해 가는 타입은 상품의 가치가 오를 것이고, 그렇지 않고 지시를 기다리거나 시키는 일을 너무 잘하는 타입은 상품의 가치를 그다지 기대할 수 없다.

이제 급여는 회사에서 당연히 주는 것이 아니고, 상품 가치에 대한 대가라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I Brand'를 창출하라.

당신은 어떤 사람 인가? 성격은 좋으나 거절을 못해 항상 일에 허덕이는 사람, 술버릇이 나쁜 사람, 이랬다 저랬다 하는 부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인식시킨 사람인가? 아니면, 고집은 있어도 맡은 일은 책임지고 하는 사람, 리더십 하나는 확실한 팀장 등은 본인의 강점을 부각시켜 남들과 구별되는 브랜드를 창출한 사람인가? 어느 직장에 다니느냐가 중요하지 않고, 어느 직업에 종사하고 있느냐가 중요한 세상이 됐다. 너무나 견고해 도저히 변화될 것 같지 않던 관료사회마저 연봉제가 도입되고 명예퇴직, 정리해고의 광풍이 불어오면서 입사만하면 정년퇴직 때까지 일자리가 보장되던 '평생직장'시대가 막을 내리고, 'I Brand'로 승부해야 하는 '평생직업'의 시대가 된 것이다. 직장인들 입장에서는 어떤 방식으로든 자기를 상품화 시키지 않으면 안 되는 시대를 맞고 있는 셈이다. 당신은 어떤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가? 이를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로 건강을 다지는 자기관리는 물론,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의 이미지를 확실하게 인식시키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할 것 이다.

 

조직과 나를 동일 시 하지 말라

IMF이후 평생직장의 개념이 붕괴되면서 가장 큰 타격을 많이 받은 사람들은 현재의 40대 가장들이라는 것에 대해서 이의를 달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들은 급속한 경제발전 속에  대학을 졸업하고 회사에 취직한 뒤 새벽부터 저녁 늦게까지 정신없이 일에 매달려 왔다. 조직의 발전이 곧 나의 발전이라는 사명감 아래, 밀려드는 일을 처리하다 보면 정체성의 혼동마저 온다. 자신이 무엇을 잘하는지, 어떤 능력이 있는지 조차 파악할 겨를도 없이 조직에서 시키는 일을 정신없이 하다 보면 어느새 30대를 지나 40대가 되어버리다. 사실 조직에서 시키는 대로 해야 생명을 부지할 수 있는 상황에서 자기 입맛에 맞는 일을 고르기는 거의 어렵다. 그렇지만 조직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어리석음은 피하자. 어느 순간이 오면 조직은 더 이상 당신을 책임지지 못한다. 당신이 구조조정의 희생양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Point] 팔리는 상품이 되기 위해서는 시장을 바라보라

-자신을 상품으로 생각하라

-상품가격을 상승시켜라

-시장의 요구를 파악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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