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 상대를 자신의 기대대로 움직이게 하는 칭찬
지에프컨설턴트 조회수:644
2015-02-04 14:58:00
우리의 잘못된 인식 중 하나는 비판을 잘해야 지식인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특히, 다른 사람에게 똑똑해 보이고 싶은 사람들은 주로 비판을 이용한다. 그러나 다른 사람을 비판하거나, 그 사람의 약점에 대하여 지적하는 것은 원만한 인간관계를 파괴한다. 그리고, 피그말리온 효과와 반대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다시 말해, 잘할 수 있는 사람을 심리적으로 위축시켜 오히려 일을 망치게 만드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비판적으로 말하고 상대의 단점을 지적한다. 그들은 악한 의도로 상대를 비판하거나 단점을 지적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사실, 비판적으로 말하고 단점을 지적하는 것은 습관이다. 그리고, 그런 습관이 몸에 붙어 있는 사람은 이렇게 변명한다.

<상대의 단점을 지적해주면 그 사람이 그것을 보완하여 더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 이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사람들은 흔히,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여 더 강해지려 한다. 하지만, 단점을 보완하는 것으로는 강해질 수 없다. 오히려, 자신의 장점을 더욱 더 개발해야 강해진다. 이 말을 기억하자.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다.> 내가 모든 것을 다 잘할 수도 없고, 다 잘하는 사람일 필요도 없다. <인생은 선택이다.>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에 결과가 달려있다.

모든 것을 잘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필요한 것을 선택하여 그것을 잘해야 하는 거다. 당신은 무엇을 선택하겠나? 당연히, 당신은 당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을 선택해야 한다. 당신의 동료가 선택할 일은 그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이다.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을 선택하고 거기에 집중해야 더 높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장점에 집중하라. 반대로, 단점은 무시해라. 아주 치명적인 단점이 아니라면 당신의 단점과 당신 동료의 단점은 무시해야 한다. 왜냐하면, 단점을 보완하다 보면, 장점에 집중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시간은 당신을 기다려주지 않는다. 우리는 정해진 시간 안에 무엇인가를 해야 하는 게임을 하고 있다.

따라서 선택이 중요하다. 당신은 단점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장점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물론, 당신의 동료와 당신의 조직도 단점을 무시하고 장점만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제 결론은 명확해졌다. 당신의 장점에 초점을 맞추고 당신을 칭찬하고 격려하라. 당신은 실제로 큰 성과를 올릴 수 있는 사람이다. 당신의 동료 역시 장점이 많은 사람이다. 그의 장점을 찾고, 그에게 칭찬을 아끼지 말라. 그도 많은 성과를 올릴 사람이다.

칭찬은 즐거움을 주며 인간관계를 좋게 한다. 그리고, 상대에게 심리적인 힘을 주어 그가 실제 자기 능력의 130%를 발휘할 수 있게 한다. 반대로 동료에 대한 불신이나, 부정적인 언어의 사용은 그가 자기 능력의 70%밖에 발휘하지 못하게 만든다.

오늘부터 나와 동료들 그리고 우리 조직의 강점을 발견하자. 서로가 서로를 인정하고, 칭찬하자. 그러면, 언제나 즐거움이 넘치고 하는 일도 다 잘되는 우리가 될 것이다.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