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주식투자] 주도주를 파악하는 법
지에프컨설턴트 조회수:4907
2015-02-03 17:51:00

주식투자에 대한 본질은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분인거 같네요..

개별 종목으로 승부를 보려는 분들 치고 오래동안 안정적인 수익을 거두시는 분들은 드뭅니다.

 

중요한 것은 시장에 순응하는 것,

시장의 분위기와 주도 세력들의 동향을 면밀히 분석하여 시류에 편승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이분의 수익율에 대해 궁금해집니다.

 

--------------------------------------------------------------------------------------------------------

 

주식을 투자하면서 투자 종목을 선정하는 것 만큼 중요한 일은 없습니다.

증시에 상장된 약 1700여개의 종목을 가지고서 투자 종목을 선정하는 방법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아마 투자성향과 방법에 따라서 수천 수만가지 이상이 될 것입니다. 구체적인 종목선정 방법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다루기로 하고 여기서는 수급을 중심으로 종목을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1. 왜 수급을 중심으로 주도업종, 주도주를 발굴하는가?

 

종목을 선정하는 데 있어서 어떤 사람들은 뉴스, 테마, 선물등의 파생시장, 기업가치, 기술적 분석... 등등의 여러 가지 방법으로 종목을 선정합니다. 그런데 왜 행복씨앗은 수급을 중심으로 종목을 선정하는가? 질문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말씀 드리면 저는 수급이외의 어떤한 것도 믿지 않습니다.

 

오직 수급만이 진실을 말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경제의 가장 기본은 바로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있습니다.

 

주식 투자는 수요와 공급의 법칙을 중심으로 분석하면 쉽습니다. 총 발행 주식이 정해져 있고, 대주주 지분을 제외한 유통주식이 정확하게 계산이 되며, 각 세력들이 보유한 물량을 정확하게 추려낼 수 있으며, 세력들이 이용하는 창구도 추정가능합니다.

주식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분명히 정해지기 때문에 수급을 중요시 여기며 분석하는 것입니다.

 

기업의 재무재표가 수급을 이야기 합니까?... 기업의 재무재표는 얼마든지 조작 가능합니다. 

뉴스가 수급을 이야기 합니까?... 뉴스는 사실만 전달 할 뿐이지 진실을 가려내지 못하며, 얼마든지 조작 가능합니다.

공시가 수급을 이야기 합니까?... 공시는 있는 그대로 공시일 뿐입니다.

바로 경제의 기본원칙을 제외하고 서라도 주식시장에서 오직 믿을 수 있는 근거는 바로 수급이기 때문에 수급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것입니다.

 

궁금하시면, 챠트와 뉴스, 공시, 재무재표, 수급... 등의 재료를 놓고서 천천히 종목하나 하나 분석해 보시길 바랍니다.

왜 외국인이나 주요 세력들인 기관들이 매집할 때는 부정 뉴스가 나돌고, 종목에 대한 추천 하나 없거나 부정적 리포트가 나도는지, 왜 주요 세력들이 물량 확보하고 이미 신고가를 한참 전에 갱신한 종목들이 앞으로 더 간다며 긍정적인 뉴스나 리포트가 나오며 아니면 증권방송이나 TV뉴스에서 그 종목 매력있다고 떠들어 대는지... 곰곰히 분석해 보세요...

돈 없는 개인 작전세력들은 소문을 이용하고, 돈 많은 대주주나 세력들은 뉴스를 이용해서 물량을 떠 넘깁니다.

 

바로 주식투자에 항상 성공하며 행복한 투자로 이끌어 줄 수급에 대해서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다시 말씀 드리는데 오직 주식시장에서는 수급만이 진실을 이야기 합니다.

다음은 주도업종을 가려내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2. 적어도 지난 10년간의 업종수급 상황을 체크해 보세요.

 

외국인과 기관들의 매매는 분명히 다릅니다.

외국인은 추세추종형 매매를 합니다. 반면에 기관들은 기관의 성격에 따라 투자 방법이 다르며, 규모 또한 외국인에 비해서 턱 없이 못미칩니다. 지난 10년간의 외국인과 기관의 업종별 수급을 살펴보면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아래는 지난 업종별 수급상황입니다. 화면이 잘려서 전체를 올리지 못한점 양해 바랍니다.

외국인의 년도별 주도업종을 살펴보면 분명히 몇 년을 주기로 순환을 하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기관은 매년 전기전자 업종이 거의 1순위를 차지 하고 있습니다. 어떤 기관은 외국인의 물량을 받아 지수방어한다고 그러는 데도 있으며, 어떤 세력은 외국인의 매집에 편승을 하는 경우도 있고.... 등등 다양한 패턴을 보입니다. 그래서 주도 업종을 찾을려면 외국인의 매매를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미지

 

 

지난 2003, 2004년의 외국인 주도업종과 2010년의 주도업종이 뭔가 비슷하게 닮지 않았습니까?

 

여기서 몇 가지 중요한 사실을 깨달아야 합니다.

 

1. 주도업종은 몇 해를 주기로 반복된다.

2. 주도업종은 세력들이 정하는 것이다.

3. 기업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세력들이 들어오지 않으면 오르지 않는다.

 

 

나중에 종목선정편에서 자세하게 말씀 드리겠지만 주식을 투자하면서 기업 그 자체에 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그야말로 가치투자이며, 장기투자입니다. 적어도 5년 10년...이렇게 투자하는 것입니다. 진정한 투자가 되는 것이죠...

 

그런데 대부분이 투자라고 하는 것은 엄격히 말하면 매매입니다.... 바로 주식을 매매하여 그 시세차익을 노리는 것입니다.

현재 한국시장에서는 투자라는 개념보다는 매매라는 개념으로 접근해야 겠지요...

 

한국에서 영원히 살아남을 수 있는 기업이 몇 있습니까?

대우도 망했고, 기아도 망했으며, 현대도 망해서 법정관리 받는 회사가 한 둘입니까?

또한 위의 표에서 보시듯이 국내 기관세력들은 단타 매매하고 있습니다.

외국인들은 1, 2년 주기로 업종을 바꾸어가며 순환매매하고 있습니다.

세력들이 그리한데 "나는 가치투자 할 꺼야..." 이러는 사람이 계시다면... "네 네 혼자서 많이 하세요"입니다....

 

 

바로 주도 업종을 선정하는 방법은... 

분명히 말씀드리는데 각종 산업분석 보고서를 보고서 예상해서 투자하는 것이 아닙니다.

수급을 보고서 투자하는 것입니다. 수급을 확인한 후에 참고사항으로 각종 산업분석보고서를 읽는 것입니다.

 

읽으면서... "아 그래서 외국인들이... 아니면 기관들이 이 업종에 투자하고 있구나!"하고 알아 가는 것이 맞겠지요.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위의 표에서 녹색으로 색칠된 부분.... 향후 주도업종이 될 가능성이 많겠죠.

바로 이렇게 확인하고 난 다음, 산업분석 리포트를 보는 것입니다.

 

위의 표에서 보면 2005년 주도업종이 은행, 금융, 기계, 건설업종이 이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1분기 동안 건설업종이 난데 없이 순매수 업종으로 등장하기 시작하죠.

그리고 최근 2주 주가 횡보기 동안 기계업종이 등장 했습니다. 월별로 보더라도 기계, 금융, 기계... 업종이 등장했죠...

 

이런식으로 수급을 참고하면서 주도업종을 발굴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주도업종 속에 있는 주도주 발굴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3. 주도주 발굴법

 

주도업종을 발굴하면 각 세력들이 집중적으로 매수하는 종목을 살펴봅니다.

하루 하루를 체크하는 방법도 괜찮은 방법입니다만 보통 일주일 단위로 체크하면 쉽게 발견 할 수 있습니다.

 

각 세력들이 집중적으로 매수하는 종목들 중에는

1. 추세가 갈때 까지가서 순매수, 순매도를 반복하며 물량을 떠넘기는 종목

2. 신고가를 연일 갱신하며 갈때 까지 달려보는 현재의 주도주

3. 세력들이 집중되며 추세를 형성한 차기 주도주들

4. 순매수, 순매도 반복되며 흔들기를 하는 향후 증시를 이끌어갈 새싹 주도주

    * 여건이 형성되지 않으면 버릴 수 도 있습니다.

5. 정부정책이나 기타 상황에 따라 테마 형식으로 떠 오르는 일회성 종목...

등 등 이 있습니다.

 

복잡하고 어떻게 구분하지 막막해도 가만히 생각해보면 찾아 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각기 상황에 따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번 상황 : 전기전자 업종입니다. - 삼성전자, LG전자, 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삼성전기...

2번 상황 : LG화학,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호남석유...

3번 상황 :

4번 상황 : KB금융, 현대건설, 두산인프라코어, 두산중공업, STX엔진...

5번 상황 : NHN

 

대충 이렇게 분류가 가능합니다. 바로 여기서 우리는 4번에 해당되는 종목들을 관심종목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이번주에는 빠졌지만 기계와 건설업종에서 몇가지 종목이 더 있습니다만 지난주에 올린 내용에서 찾아 보시길 바랍니다.

쉽게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미지

                          

  

4. 주도주에 개입중인 세력 확인법

 

주간세력분석 게시판에 매주 이런 내용을 게시합니다.

앞에서 추려진 종목들을 여기서 "아 이런 세력들이 개입되었구나!" 확인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확인하고 난 다음에는 이 종목들에 대한 기업분석 리포트가 있다면 참고하는 것이고, 본격적인 종목분석에 들어가서 기업의 모든 내용확인하고 수급상황 체크해서 각기 포지션에 맞는 위치에서 진입하는 것입니다.

 

이미지

 

5. 매매방법

 

이렇게 선정된 종목이 중.장기 포지션 투자자라면 충분히 진입할 시간적 여유가 있을 것이지만, 스윙 추자자들은 너무 가격이 올라 진입시점을 잡지 못할 수 도 있습니다.

 

될 수 있으면 세력의 매집이 확인된 종목들에 대해서는 세들들과 같이 중.장기 보유하며 끝까지 추세를 먹는 투자를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래서 중. 장기 투자를 권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모든 종목 투자하기도 그렇고 한 두 종목 중.장기 포지션으로 진입했는데 그냥 놀기 심심하다면... 이런 종목들을 관심종목으로 편입해 두십시요... 그리고 이전에 설명드린 현대산업의 실전매매 연습과 같이 추세를 형성하며 상승하던 중에 일시적으로 흔들기를 하거나, 재료에 의해서 수급이 무너지는 순간이 있습니다.

 

바로 이때 스윙 매매포지젼 위치를 잡아 진입하는 것입니다.

이런 진입은 승률이 아주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스윙 매매한다고하면서... 아무 종목이나 매매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것이니... 여러분들 께서는 반드시 스윙매매는 이런 종목에서 중.장기 상승추세 끝날때 까지 기회를 엿보며 하시길 바랍니다.

 

6. 마치며

 

이렇게 수급을 중심으로 중심업종, 주도주를 발굴하는 방법, 그리고 세력을 확인하는 방법, 간단한 매매방법까지 알아 보았습니다. 종목분석에 대해서는 각자가 공부를 하셔서 실력을 높이셔야 될 것이고 저도 시간 날때 마다 종목분석, 또는 좋은 진입시기가 온다면 종목추천도 하여 드리겠습니다.

댓글[0]

열기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