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기획서와 제안서 쓰기
지에프컨설턴트 조회수:822
2015-02-04 13:57:00

어떤 문제를 글로 잘 표현하기만 해도 그 문제의 반은 해결된 것이나 마찬가지다. 문서의 양식에 목매지 말라. 보고 대상이 결재자인지 실무자인지를 파악하라. 상대의 니즈가 이닌 원츠를 파악하라. 고객의 욕구를 찾아 그 자리를 메워라. 기획서와 제안서는 각가지 재료로 손님의 입맛에 맞게 요리하는 것과 같다. 그래서 기획서란 '쓰는 것(Writing)'이 아니라 '만드는 것(Building)이다. 상대방 설득의 재로로 Example 경험등 실례보다 흡입력이 강력한 것은 없다. Outline 전체 윤곽을 그려주면 쉽게 이해한다. Benefit 상대에게 이익이 됨을 확실하게 말해 줘라.

 

기획 초안을 잡는 팔하원칙(5W3H)으로  1. When 언제 할 것인가?(시간,기간) 2. Where 어디서 할 것인가?(환경,장소) 3. What 무엇을 하려 하는가?(주제,내용) 4. Why 왜 기획을 하려 하는가?(의도,이유,배경 5. Who 누가 실시하는가?(실행자,관련자) 6. How 어떻게 기획을 추진하려 하는가?(방법,절차) 7. How many 수량은 얼마나 되는가?(건수,분량) 8. How much 비용은 얼마나 되고 수익은 얼마나 되는가?(예산,손익)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사람에게 호감을 가진다. 최고의 기획자는 고객의 소리를 끝까지 듣고 그들의 니즈와 원츠를 정확히 파악하여 쉬운 언어로 설명한다. 기획서 작성의 5단계로 1단계(기획 준비) 기획의 의도와 목적을 정하기 위해 질문하고 정보를 수집한다, 2단계(주제 설정) 자료 수집 검토 및 분석을 통해 주제를 설정한다. 3단계(현황 파악) 현황을 바탕으로 시물레이선, 가설을 세워본다. 4단계(해결 방안) 아울러 논리적으로 최선 또는 차선의 해결 방안을 그려본다. 5단계(문서 작성) 머리 나쁜 사람도 알아듣게 단순하고 명료하게 한눈에 읽히게 기획서를 작성한다.(KISS법칙:Keep It Simple and Stupid) 논리적 틀은 Point(전달 요점은?), Reason(요점이 제기된 배경은?) Example(적절한 실례는?)로 구성되고.   분석은 Quality(품질은?), Cost(비용은?), Time(데드라인은?)을 바탕으로 이루어 진다. 기획 관련 사이트로 기획팀 강 대리 과장 만들기, 기획연구회, 국가통계포털, KINDS, 파사모 등이 있다.

 

문제해결을 위해선 먼저 '문제 파악'이 되야 한다. 문제 파악은 "현재 상태'와 '도달해야 할 목표' 간의 간극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다. 문제 파악을 위해 Listing(끊임없이 가능성을 탐색한다), Focusing(주제를 파악한다), Grouping(비슷한 것은 묶는다), Storytelling(이야기를 만든다)해야 한다. 스토리텔리은 먼저 뼈대를 만들고, 살을 붙이고, 옷을 입히는 것이다. 목표는 Specific(구체적인가?), Measurable(측정 가능한가?), Achievable(성취 가능한가?), Result-oriented(결과 지향적 인가?), Time-bounded(가한은 정해져 있는가?)로 SMART해야 한다.

 

기획은 얼마나 '논리적으로 정연하게 전달하는 가가 중요하다. 삼단논법처럼 대전제(모든 사람은 죽는다), 소전제(아리토텔레스는 사람이다), 결론(그래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죽는다)으로 이루어 져야 한다. 비지니스의 문서는 전체적으로 분량, 표제, 차례를 정하고 레이아웃은 행간, 여백, 그림 등을 적절히 하고 내요은 간결성(단문), 객관성(상대중심), 정확성(능동적)을 가져야 한다. 문장 표현은 정확하게 하고, 의견이 아니라 사실로 설득적이고, 짧고 간결하며, 긍정문이어야 하고, 중복 어구를 피하고, 문장부호를 정확히 하고, 논리적이어야 하고, 인용은 출전을 밝히고, 육하원칙에 따라 명쾌하게 결론을 짓어야 한다.

 

기획서 작성 10계명

 1. 빽빽하게 채우기보다는 여백미를 고려하라.

 2. 기획서는 디테일보다 키워드로 간략하게 요약하라.

 3. 매직 넘버 3, 포인트를 세 가지로 정리하라.

 4.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삼단논법처럼 흐름을 보여주어라.

 5.딱딱한 문장 보다 비주얼로 보여주어라.

 6. 특색 없는 클립아트보다 실제 관련 사진을 사용하라.

 7. 상대가 이해하기 쉽도록 비교법을 사용하라.

 8. 수치는 그래프로 표현하라.

 9. 이미지를 통일하라.

 10. 상대의 욕구에 맞추어라.

 

제목은 문서의 얼굴이며 첫인상을 결정한다. '제목이 내용 파악의 절반'이라는 말처럼 제목에서 흥미를 끌지 못하면 기획서는 실패한 것이다. 제목은 대략 20자 이내로 압축하는 것이 좋다. 

댓글[0]

열기 닫기

top